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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화탄소 포집 공정 최적 설계를 위한 파라미터 검증

주최

삼성중공업(주)

기간

2024.09.01-2025.12.31 (4개월)

참가자

2023년 MEPC 80차에서는 탄소중립 넷제로(net-zero) 목표를 기존 2100년 근처에서 2050년 근처로 크게 앞당기는 2023 IMO 온실가스 전략이 채택되었습니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평가하는 기준 또한 연료 사용단계(TtW, Tank-to-Wake))에 국한되어 있었던 기존 관념에서 생산 및 공급과정을 포괄하는 WtW(Well-to-Wake) 전과정으로 확대되어야 함이 논의되면서, 온실가스 배출규제는 더욱 강화될 예정입니다. 

온실가스 저감 기술 중 육상의 성숙한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이산화탄소 포집 기술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산화탄소 농도가 ~15%에 달하는 육상 화력발전소 등에 비하여 선박배기가스 내 이산화탄소 농도는 3~8% 수준으로 매우 낮으며, 높이제약, 공간제약, 배치제약 등 선박의 특징을 반영한 연구가 부족합니다. 또한, 선박 조건을 고려한 시뮬레이션 및 이에 대한 실험적 검증 또한 부족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선상 탄소포집 공정을 설계 운용 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설계변수를 도출하였습니다.

 

그림 12023 IMO 온실가스 전략 목표 (DNV, 2023)

그림 2이산화탄소 포집 공정 PF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