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강화되고 있는 IMO의 EEDI 환경규제 상 기존 화석연료를 사용하여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선박들은 향후 운행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이산화탄소 규제를 만족하지 못하는 현존선을 모두 포기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 배가스에서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는 기술을 적용하여 운항을 연장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육상과 달리 선박은 제한된 공간을 가지므로 에너지 효율 뿐만 아니라 장치의 크기, 무게, 분포가 매우 중요하므로 이러한 특성을 반영해야 선박에 적합한 선상 탄소포집기술 설계가 가능합니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기존 이산화탄소 포집 기술 및 새롭게 개발되어온 포집 기술을 선박 조건에 적용하여 최적의 대안이 어떻게 도출될 수 있는지를 연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