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저장 터미널 동적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배경

  • LNG저장터미널은 LNG를 저장하고 소비처로 공급하기 위해서 -140~-160 ℃ 의 초저온에서 운전되며, 온도가 상승하면 LNG가 NG로 기화되며 부피가 급격하게 팽창하기 때문에 이를 정확히 통제하여 운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우리 연구실에서는 LNG 저장터미널을 정확히 모사하기 위한 동적 모사기법에 대한 연구 및 이를 이용하여 보다 최적의 설계 및 제어를 하는 연구를 수행합니다.

관련 논문

  • Chansaem Park, Kiwook Song, Sangho Lee, Youngsub Lim, Chonghun Han, “Retrofit design of a boil-off gas handling process in liquefied natural gas receiving terminals”, Energy, 44(1), 69-78, 2012
  • Chul-Jin Lee, Youngsub Lim and Chonghun Han, “Operational Strategy to Minimize Operating Costs in LNG Receiving Terminals Using Dynamic Simulation”, Korean J. Chem. Eng., 29(4), 444-451, 2012
  • Chansaem Park, Chul-Jin Lee, Youngsub Lim, Sangho Lee and Chonghun Han, “Optimization of recirculation operating in liquefied natural gas receiving terminal”, J. Taiwan Inst. Chem. E., 41(4), 482-491, 2010
  • Youngsub Lim, Chul-Jin Lee, Sangho Lee, Chansaem Park, Chonghun Han, “Methodology for Stable Dynamic Simulation of LNG Pipe under Two-phase flow Generation”, Ind. Eng. Chem. Res., 49(18), 8587-8592, 2010

관련 프로젝트

  • LNG 저장/수송 시설 안전운전 관리 시스템 개발, 2008-2010, 한국가스공사 외
  • 저장탱크 하역량 설계운전 조건 탐색 시뮬레이션, 2009, 삼성물산, 대우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