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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상 이산화탄소 멤브레인 포집 공정 최적 설계 연구
배경
현재 강화되고 있는 IMO의 EEDI 환경규제 대비를 위해 조선3사 및 세계 선급 회사들은 육상 탄소포집기술을 선박에 도입하는 연구를 고려 중입니다.
육상과 달리 선박은 제한된 공간을 가지므로 에너지 효율 뿐만 아니라 장치의 크기, 무게, 분포가 매우 중요하므로 이러한 특성을 반영해야 선박에 적합한 선상 탄소포집기술 설계가 가능합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흡수제 기반 포집 기술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적은 공간을 차지하는 분리막 포집 기술을 선박에 적용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련 논문
오주영 외, 작성중
관련 프로젝트
CCShip (CCS for a ship), 2021-2024, SINTEF, NTNU, Wartsila et 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