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및 지구온난화 문제가 대두되면서 이산화탄소 등 인위적으로 배출하는 온실가스에 대한 규제가 점점 강화되고 있습니다.
선박의 경우에도 IMO규제를 통하여 EEDI와 같은 이산화탄소 배출규제 방법이 제시됨에 따라 향후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선박은 점점 운항이 어려워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는 수백 년간 대표 에너지원으로 이용되어온 석탄, 석유, 천연가스와 같은 탄화수소 연료를 이용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 질 것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효율 개선을 통한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이나 이산화탄소 포집, 전환 및 저감 (CCUS)기술의 적용과 같이 기존 화석연료 기반 시스템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나, 수소/암모니아 등 탄소 미배출 연료에 대한 연구까지 다양한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